본문 바로가기

공부/tip

[일러스트레이터] 저장하면 색이 변해요. (경고 : When spot color are used with transparency, changing them to process colors outside of illustrator can generate unexpected results.)

728x90
반응형

 

 

 

고객사의 파일을 전달받아서 추가 수정 후 저장하려고 하는데 아래와 같은 경고창이 떴습니다.

"When spot color are used with transparency, changing them to process colors outside of illustrator can generate unexpected results."

색에 문제가 있나? 하면서 저장을 하고 다시 열어봤는데 제가 설정했던 색이 아닌 비슷한 색상으로 대체 되어 있었습니다.
알고봤더니 고객사에서 받은 파일에 별색이 문제였습니다.

팬톤 컬러로 설정해 놓은 별색을 color mode에서 핵사코드로 설정 했었었거든요.
작업할 때는 문제가 없었는데 저장 시 별색으로 지정한 팬톤과 같은핵사코드를 넣은 색에서 문제가 생겼습니다.

문제를 확인하고 진행한 일은 별색 팬톤과 같은 색상을 찾고 swatch 모드에서 팬톤을 지정해 주는 것이었습니다.
이럴때 separations preview를 사용하시면 편리합니다.

separations preview가 안보이시면 window > separations preview에서 활성화 시켜주세요.

창을 활성화 시키면 아래처럼 창이 나타납니다.

 


overprint preview 를 체크 하면 CMYK 외 추가 된 별색을 확인할 수 있어요.

 


그리고 각 색을 토글해서 해당 색상이 어디에 사용됐는지 선택적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팬톤 컬러를 토글하면서 같은 색상인데 별색이 사용되지 않은 오브젝트를 선택하여 별색으로 수정해 주고 저장을 했더니 전 위 같은 경고 메세지가 뜨지 않았고, 다시 파일을 열어 확인했을 때 색 변화가 없었습니다.

 

 

 

728x90
반응형